study

(통신)RF중계기의 구조

밥짓는사나이- 2017. 3. 27. 14:31
728x90

foward 신호 증폭

Link duplexer- LNA-IF 변환/SAW filtering-HPA


1.기지국과 링크되는 링크안테나에서 수신되는 신호들을 전치부에서 주파수필터(link duplexer)로 순방향 신호대역만 필터링하여 준다.

2.이 신호를 저잡음증폭기(LNA: Low Noise Amplifier)로 낮은잡음과 함께 고이득으로 증폭하여 안정된 잡음지수를 갖도록 설계.

3.저잡음증폭기에서 증폭된 신호는 높은대역의 외억압도를 가지는 필터로 다시한번 필터링해서 이득으로 증폭되는 대역외의 잡음레벨을 모두제거.

초고주파대역인 RF신호를 IF신호로 주파수변환하여 필터링하면 더욱뛰어난 대역 외 억압 특성을 얻을 수있다. IF 대역에서는SAW(Surface Acoustic Wave)필터와 같이 대역선택도가 뛰어난 수동소자들이 많이 개발되어있으므로, IF대역에서 필터링 후에 RF로 변환하면 높은대역 선택도를 가질수 있다.

4.이 필터링한 신호를 고출력증폭기(HPA: High Power Amplifier)를 통과시켜 높은 출력레벨의 신호로 증폭한 후 Duplexer로 최종적으로 필터링하여 서비스안테나로 고출력 신호를 송신한다.

Reverse도 동일한 방식으로 처리되나,
순방향은 항시 기지국의 신호를 출력해주어야 하는 반면, 역방형의 경우는 단말이 접속하여 사용하는 동안만 역방향신호가 존대하므로 항상 역방향 신호가 존재하는게 아니다. 또한 기지국은 뛰어난 수신감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역방향 송신출력이 클필요가 없다.
즉, 순방향에 비해 역방향 증폭기의 용량이 낮아도 관계없다.



참고 문헌
(이동통신중계기의 이해)

728x90
728x90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통신용어(170319)  (0) 2017.03.19